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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준현 (부경대학교)
저널정보
서울행정학회 한국사회와 행정연구 한국사회와 행정연구 제27권 제4호
발행연도
2017.2
수록면
53 - 79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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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어린이집 평가인증 평정방식에 관한 검토를 통해 평가인증제도가 정책 환경변화에 대응하고 효과적인 정책수단이 되는데 필요한 몇 가지 정책대안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제2차 어린이집 평가인증 평정방식과 결과 공개방식을 정리하고, 이에 대한 관련 전문가 및 학부모, 어린이집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한 집중면담(FGI)를 통해 취합된 대안들을 제시한다. 아울러 호주사례를 살펴 제시된 대안의 현실성을 검토하였다. 이러한 조사와 검토를 통해 평정방식에 있어서는 현재의 평균 방식을 유지하되, 기본사항 지표를 확대하고, 그 기준 점수를 높이는 한편, 기본사항 외 평가인증지표 항목들은 대폭 축소하여 심화평가로서의 의미를 강조하고 그 기준 점수는 기본사항 영역보다 낮은 수준을 유지할 것을 제안하였다. 인증 등급에 있어서는 인증 외에 절대평가방식의 ‘우수’등급을 신설하여 어린이집들 사이의 보육서비스 질적 수준을 명시적으로 드러낼 것을 제안하였다. 마지막으로 평정결과 공개에 있어서는 ‘우수’ 등급이 신설된다면 대외적으로는 등급 정보만 공개하고 점수 정보는 공개하지 않는 방안을 제안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선행연구와 연구방법
Ⅲ. 어린이집 평가인증 평정방식과 결과 공개방식 현황
Ⅳ. 어린이집 평정방식 및 평가결과 공개방식에 대한 FGI 조사 결과
Ⅴ. 해외 사례 : 호주
Ⅵ. 평가인증 평정방식 및 평정결과 공개방식 검토
Ⅶ.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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