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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백지영 (경희대학교) 이기종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1권 제3호
발행연도
2017.3
수록면
93 - 104 (12page)
DOI
10.21298/IJTHR.2017.03.31.3.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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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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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항공사 상위클래스 교육 커리큘럼을 중심으로 훈련내용에 대한 상대적 중요도 및 우선순위를 분석함으로써 객실승무원 서비스 교육개발의 중요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실시하였다. 10년 이상 실무경험을 가지고 있는 객실승무원(팀장, 부팀장, 팀시니어)을 중심으로 AHP 설문을 위한 전문가 집단을 구성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총39명의 전문가들에게 설문지를 배포하여 39부 모두 회수하였으며, 그 중 일관성 비율이 낮은 3부를 제외한 최종 36부가 분석결과에 활용되었다. 연구결과를 요약해보면, 상위클래스 서비스 자세/태도 영역에 속하는 상위클래스 승무원의 역할과 책임(0.156)이 가장 높았으며, 상위클래스 고객 유형별 응대법(0.127), 상위클래스 기내대화(0.110) 가 그 뒤를 이었다. 다음으로는 상위클래스 제반지식 영역에 속하는 상위클래스 서비스 단계별 실습 (0.096)과 상위클래스 서비스업무의 전반적인 이해 가 중요한 순위로 나타났다. 한편 프로승무원의 이미지 메이킹(0.077)은 상위클래스 와인(0.051), 상위클래스 기내식(0.047), 상위클래스 음료(0.033), 전통 서양식의 특징(0.032) 등 식음료 서비스 관련 교육보다 우선순위로 나타났다. 상대적으로 가장 낮은 순위를 보인 상위클래스 좌석/시스템 관련해서는 상위클래스 IFE시스템 종류와 특징(0.028), 상위클래스 좌석의 종류와 특징(0.027), 상위클래스 IFE 시스템 문제해결(0.020)순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향후 객실승무원 교육 커리큘럼을 개발하는데 있어 교육내용 구성 및 교과목 시간, 교육기간 더불어 항공사 뿐 아니라 승무원 양성을 위한 교육기관 및 서비스 전문 기관 등에서도 보다 체계적인 교육프로그램 구성에 도움이 될 수 있으므로 학문적 측면에서 기여하는 바가 크다고 볼 수 있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형 및 분석방법
Ⅳ. AHP 분석 결과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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