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민동권 (숙명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로고스경영학회 로고스경영연구 로고스경영연구 제15권 제1호
발행연도
2017.3
수록면
1 - 2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사회적 기업가들이 추구하는 바는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이나 사회를 섬기는 것(즉 사회적 가치 창출)이기 때문에 예외적인 경우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성경적 가치에 부합한다. 본 논문에서는 사회적 기업가 교육을 위한 통합적 사회적 기업가정신 모델을 탐색하여 교육 내용에 따른 교육 방식의 연관성을 향상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기존연구를 바탕으로 사회적 기업가관을 정리하고 사회적 기업가정신의 구성요소를 유형화하며 사회적 기업가의 태도 교육 방안을 모색하였다.
기본적으로 ‘통합적 사회적 기업가정신 모델’은 속성, 자질, 영역에 따라 교육할 세부 자질을 분류한 체계이다. 높은 중요성에 비해 대학 교육에서 특히 소홀하게 다뤄지고 있는 부분은 사회성, 사명감, 동기부여, 태도 교육이다. 태도 교육에서는 공감 교육, 도덕적 판단력 교육 등이 이뤄져야 한다. 공감과 도덕적 판단력 수준은 자기효능감, 직접적인 요청, 유대관계, 문제 인식, 사회적 경험, 사회적 동의 등을 증진함으로써 높일 수 있다. 이를 위한 교육 방안으로 컨설팅, 사례 연구, 기업가 인터뷰, 경험담, 현장방문, 반추 저널, 일기, 기업가활동 클럽, 역할극, 행동 시뮬래이션, 컴퓨터 시뮬래이션, 게임놀이 등을 활용할 수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사회적 기업가관
Ⅲ. 대학에서의 사회적 기업가 교육의 의의
Ⅳ. 사회적 기업가 교육론
Ⅴ. 태도 교육
Ⅵ.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25-0024043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