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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찬묵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화산업학회 문화산업연구 문화산업연구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17.3
수록면
119 - 127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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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최근 2년간 대극장에서 공연된 뮤지컬의 포스터 디자인을 분석하여 한국의 시장 상황에 맞는 뮤지컬 마케팅의 방향을 찾고자 한다. 뮤지컬시장은 현재 2000억 원 규모로 공연시장에서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한다. 작품마다 문화상품으로서 시장경쟁력을 찾기 위해 현업과 학계에서 계속되고 있다. 뮤지컬 마케팅에 관한 선행연구는 대부분 전통적인 마케팅믹스 요소인 7P(product, place, promotion, price, people, physical evidence, process)를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연구들은 promotion요소인 홍보 개념과 마케팅 개념을 크게 구분하지 않는 한국 뮤지컬 시장 현실에 바로 적용하기에는 어려움이 있고, 소비자들의 기호가 중요한 역할을 하는 뮤지컬 구매 행위를 설명하는데 한계가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브랜드경영 관점에서 뮤지컬 소비자의 기호에 맞춰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 마케팅 방법을 모색한다. 이를 위해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 요소의 집합체인 포스터를 분석한다. 일정 규모 이상의 제작비를 가지고 다양한 마케팅 방법을 동원하고 있는 대극장 뮤지컬 작품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제작 방식에 따라 오리지널 뮤지컬, 라이선스 뮤지컬, 창작 뮤지컬로 분류하여 각기 다른 특징을 연구하였다. 분석 결과 한국 뮤지컬 시장이 해외 유명 뮤지컬의 오리지널 공연이나 레플리카 라이선스 공연 중심에서 조금씩 탈피하면서 마케팅에서도 새로운 움직임을 발견할 수 있었다. 해외 작품을 들여올 때 한국 시장에 맞게 변형하는 논레플리카 라이선스 공연이 늘어나고, 창작 뮤지컬도 조금씩 성장함에 따라 제작자들이 작품의 자체적인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가지려는 노력이 확대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러나 아직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일정 수준 이상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만들고 유지하려는 브랜드경영 마인드가 확립되어 있지 않고, 이를 위한 전문 인력도 부족한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연구 대상
IV. 포스터 디자인 분석
V.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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