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국제미술교육학회 미술과 교육 미술과 교육 제11집 제2호
발행연도
2010.12
수록면
39 - 72 (3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청소년들은 다양한 시각 이미지를 통해 자신의 생각, 취향, 요구를 표현해오고 있다. 그것은 학교 밖, 수업의 외부에서 진행되었고 교육적 흥미로 여겨지지 않았다. 시각문화교육의 담론들은 청소년의 자생적인 조형 표현을 재고할 것을 주장해오고 있다. 그럼에도 실제적인 청소년 시각문화연구는 그다지 확산되지 않았다. 나는 지난 5년간 한국 청소년들의 시각문화를 인터넷 환경 속에서 수집, 분석, 해석하였다. 이를 통해 청소년들의 시각적 표현 방식과 주제, 양상의 변화, 학습 양태와 특성, 변화 가능성을 추적할 수 있었다. 결론적으로 이 연구는 학생들의 삶을 그 자체로 이해할 수 있는 근거가 시각문화 속에 있으며 시각문화교육은 기성세대와 청소년의 문화적 소통과 화합의 통로가 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아울러 시각문화교육의 다양한 흐름들이 청소년들의 시각적 표현에 대한 전환적 인식의 계기를 제시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07-0009483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