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국제미술교육학회 미술과 교육 미술과 교육 제16집 제4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17 - 37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시각 이미지의 정치성을 이해하고 이에 대한 비평적 담론이 인문학적 접근이라는 관점에서 보다 확장적으로 논의되어야 할 필요성을 제기한다. 비판적 사고력 육성이나 역량 강화를 위한 시각 이미지의 정치성에 대한 비평적 담론에 대한 교육적 논의는 생소하지 않다. 하지만 비판적 사고 육성과 역량 강화라는 교육적 목적은 궁극적으로 삶의 의미와 가치를 모색하는 인간의 성찰적인 노력이라는 관점에서 집중적으로 다루어지지는 못하는 여건이다. 시각 이미지의 사회문화적 기능은 우리들의 일상에 대한 친숙함과 문화 형성적 구축력임에도 불구하고 시각 이미지의 정치성에 대한 비평적 읽기는 사회문화 이면에 놓인 다양한 이데올로기적 담론에 대한 비판적 사고와 이에 따른 실천적 노력으로 치우치는 것 같다. 오히려 시각 이미지가 일반 대중에게 일상 문화로 다가가는 논리를 고려할 때 우리는 비평적 담론이 삶의 의미와 가치 탐구를 추구하는 인문학적 접근의 일환으로 모색해 보아야 한다. 이를 통해 시각 이미지의 정치성에 대한 비평적 탐구가 인문학적 관점에서 조명될 수 있는 논의가 확장되기를 기대해 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07-0009495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