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국제미술교육학회 미술과 교육 미술과 교육 제17집 제1호
발행연도
2016.3
수록면
29 - 51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백워드(Backward) 교육과정 설계에 따라 초등학교 미술과 감상단원을 개발함으로써, 백워드 교육과정 설계 모형이 미술과 교육과정에 주는 시사점을 도출하는 데 목적이 있다. 백워드 설계는 학교 현장에서 많이 쓰는 교육과정 설계의 순서를 변경하여 목표를 설정한 후 평가 계획을 먼저 세운 다음, 학습 경험과 수업 계획의 절차를 수립한다. 백워드 설계는 교과에서 다루어야 할 내용에 대한 심층적 이해와 고등 사고력 함양을 목표로 국가 수준의 성취기준을 분석하여 학생들의 이해를 세분화하고 이해의 증거로 평가 도구를 개발하고 수행 과제를 설계한다. 백워드 교육과정 설계는 2015 미술과 교육과정이 강조하고 있는 역량 중심, 핵심 개념과 일반화된 지식의 구조와 기능을 통한 학습량의 적정화의 방향과 부합한다. 초등 3학년 미술과의 “작품과 미술가” 내용 요소를 학습하는 단원을 개발한 결과 미술과 교육과정 개발자로서의 교사의 역할이 강조되며, 목표를 정교화하여 교과에서 다루어야 할 본질적인 이해를 고려하게 되며, 미술과의 평가 방법을 개선할 가능성이 있다. 백워드 설계를 미술과에 적용할 때 시사점으로는 국가 교육과정에서 빅 아이디어와 본질적 질문 중심의 교육과정을 제시할 필요성이 있으며 실제 미술 수업에 적용하는 후속 연구의 필요성이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07-0009495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