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동준 (영남이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1권 제4호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1 - 11 (11page)
DOI
10.21184/jkeia.2017.06.11.4.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16 대구 수성못 페스티벌에 참여한 참가자를 대상으로 축제의 매력성이 이미지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검증결과, 첫째, 매력성은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재미성, 내용성, 편의성, 독특성 4개의 요인 모두에서 이미지에 양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영향력은 재미성, 독특성, 내용성, 편의성 순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매력성은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재미성, 내용성, 편의성, 독특성 4개의 요인 모두에서 충성도에 양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영향력은 재미성, 내용성, 편의성, 독특성 순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이미지와 충성도 관계에서 유의적인 영향이 나타났다.
본 연구의 학문적 시사점으로, 지역축제가 다양화하고 활성화되는 시점에서 축제의 매력성 변수를 도출하고 대구지역의 대표적 축제에 적용하여 이미지와 충성도 간의 관계연구를 통하여 실증분석을 하였다는 점이다. 연구의 실무적 시사점으로는 축제운영자로 하여금 매력적인 축제를 기획하고 이미지와 충성도를 향상시켜 지역축제의 활성화를 통해 차별화되고 특징 있는 축제로 발전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하였다는 점이다.

목차

ABSTRACT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연구 설계
Ⅳ. 실증분석
Ⅴ. 결론
References
요약
감사의 글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91-0009875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