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11권 제4호
발행연도
2006.12
수록면
219 - 231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스포츠이벤트관여도와 지자체득산품홍보활동 그리고 브랜드구성요인간의 관계분석을 통해 지역특산품의 성공적인 브랜드 방안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제45회 전라남도민체육대회』에 참가한 임원, 선수, 관람 및 관광 집단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편의추출법(convenience sampling method)을 사용하여 표본을 추출하였다. 최종분석에는 433부의 자료가 사용되었으며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도구는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분석을 위해 SPSS 11.0 통계패키지와 AMOS 4.0을 사용하였다.
스포츠이벤트의 브랜드구성요인으로 스포츠이벤트관여도, 지역특산품홍보활동, 브랜드충성도, 브랜드이미지, 브랜드인지도로 구성하였으며 본 연구의 실증분석을 위해 회수된 자료를 이용하여 연구가설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스포츠이벤트관여도는 브랜드이미지, 브랜드인지도, 브랜드충성도 요인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스포츠이벤트에서 지역특산품홍보활동은 브랜드인지도, 브랜드이미지 요인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셋째, 브랜드인지도는 브랜드이미지, 브랜드충성도 요인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가설을 채택하였다. 넷째, 브랜드이미지는 브랜드충성도 요인에 영향을 미치는 연구가설을 채택하게 되었다. 다섯째, 이벤트관여도, 브랜드인지도, 브랜드이미지는 브랜드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92-0009469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