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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7권 제1호
발행연도
2002.12
수록면
191 - 206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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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프로야구 경기 관람 시 관중이 중요하다고 평가하는 속성과 그 속성의 중요정도를 통해 고객층을 세분화하여 관중증대 방안을 모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2001년 프로야구 플레이오프전과 한국시리즈 경기 직접 관람자를 모집단으로 선정한 다음 비확률 표본 추출법 중 편의추출법(convenience sampling method)을 사용하여 총 6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였고, 이 중 528명의 자료가 실제분석에 사용되었다. 자료분석은 빈도분석과 교차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관람동기에 대한 분석은 다중응답(Multiple Response)처리 하였다. 성별에 따른 경기관람 속성평가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t-검정을 실시하였다. 연령과 관람빈도에 따른 경기관람 속성평가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일원분산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사후분석으로는 Scheffe방법을 사용하였다.
이러한 절차와 방법을 통하여 본 연구에서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성별에 따른 경기관람 시 속성평가 요인 차이분석 결과 관람촉진요인, 경기장 접근요인, 경기력 요인에서 남녀간의 차이를 보였다. 그러나 부대시설 사용편리성과 경기장 상황요인에서는 남녀간의 차이를 볼 수 없었다. 관람빈도에 따라 경기관람횟수가 1~2회는 소량구매자, 3~9회는 중간구매자, 10회 이상을 다량구매자로 명명하였다. 이렇게 명명된 관람빈도에 따른 속성평가요인 5가지 중 경기력 요인만이 차이를 보였고 나머지 부대시설 사용편리성, 경기장 상황요인, 관람촉진 요인, 경기장 접근요인에서는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경기력에서 다량구매자가 중간구매자, 소량구매자보다 경기력 자체를 중요하게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각 구단은 프로야구 관람객 형태에 따라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요인들의 차이를 통해 각 집단에 적당한 촉진 요인을 계획하고 관람객 증대에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이러한 노력들을 통해 각 구단과 한국야구위원회는 입장권 판매, 구장 수입, 촉진을 통한 수익 등을 증가시킬 수 있다. 또한 각 구단이 재정적인 자생력을 키울 수 있도록 도와 줄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Ⅳ. 논의
Ⅴ.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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