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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은정 (경희대학교) 이정학 (경희대학교) 김종훈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16권 제5호
발행연도
2011.10
수록면
29 - 42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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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스포츠센터 퍼스널트레이너 관계마케팅 실행요인과 관계품질(신뢰, 만족), 충성도 관계 규명을 통해 스포츠센터 운영에 대한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운영방안과 스포츠센터 이용고객 욕구와 가치관에 대응할 수 있는 차별화된 마케팅전략을 수립을 위한 실증적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서울·경기지역 28개 스포츠센터를 표본으로 선정하여 스포츠센터에서 퍼스널트레이너에게 트레이닝을 받고 있는 이용고객을 모집단으로 편의표본추출법을 통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총 513부를 최종 유효표본으로 선정하였다. 자료처리 분석은 SPSS Ver.12.0을 이용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퍼스 널트레이너 관계마케팅 관계품질 하위요인 중 신뢰에 ‘장기고객지향성’, ‘커뮤니케이션’, ‘전문성’, ‘유인성’ 항목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만족, 충성도에 ‘장기고객지향성’, ‘커뮤니케이션’, ‘전문성’ 모든 항목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스포츠센터 퍼스널트레이너 관계마케팅은 퍼스널트레이너 자체의 특성 및 경영상의 운영능력에 따라 고객관계관리(CRM)에 대한 성과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관계마케팅을 효과적으로 이행되고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는 각별한 퍼스널트레이너 관계마케팅 시스템 구축이 필히 요구 된다 하겠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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