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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억조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계명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동서인문학 동서인문학 제53권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115 - 142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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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중학교 『국어』의 ‘문법’ 영역 성취기준을 분석하여 교육 내용을 살펴보고 인지언어학적 관점을 반영한 교육 내용을 제안하는 것이 목적이다. 국어과 교육과정에 ‘문법’ 영역이 등장하는 것은 4차 교육과정부터인데 5차와 6차 교육과정까지는 ‘언어’라는 용어를 사용하였고 7차에서는 ‘국어 지식’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였다. 중학교 국어과 ‘문법’ 영역의 교육 내용이 ‘형태·구조 중심’이었다는 지적은 오래 전부터 있어 왔다. 그 결과 7차 ‘문법’ 교과서에서는 텍스트언어학의 연구 성과가 본격적으로 반영되기에 이르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형태 중심’ 언어 연구의 결과나 ‘의미 중심’ 언어 연구의 결과나 모두 암기의 대상임은 마찬가지였다. 그래서 이 글에서는 인지언어학적인 연구성과가 국어 ‘문법’ 교육의 내용으로 편성되어야 함을 제안한다. 인지언어학은 1987년 본격적으로 언어학계에 등장하여 지난 35년간 수많은 검증 과정을 거치면서 주류 언어이론으로 자리매김하기에 이르렀다. 인지언어학은 언어를 인간 마음의 반영이라고 보며, 인간의 마음 또는 마음과 연관된 언어는 인간, 특히 인간의 신체적 체험과 분리하여 연구할 수 없다고 본다. 인지언어학에서는 언어적 지식과 세상사 지식의 뚜렷한 구분을 부정하며, 단어의 의미를 본질상 백과사전적 지식으로 본다. 이 연구에서는 ‘언어의 본질, 음운, 단어와 품사, 어휘의 유형, 의미 관계, 문장, 담화’의 층위에서 인지언어학적인 관점의 교육 내용을 제안한다. 이 연구의 결과는 기존의 ‘형태·구조’ 중심인 국어 문법 교육의 내용에 인지언어학의 연구 성과를 수용하여 반영함으로서 학습자가 문법에 대한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들머리
Ⅱ. 중학교 『국어』 ‘문법’ 영역 교육 내용의 흐름
Ⅲ. 인지언어학적 관점을 반영한 내용 제안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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