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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민하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저널정보
한국민요학회 한국민요학 한국민요학 제49집
발행연도
2017.4
수록면
9 - 50 (4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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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2015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교과 역량 중 ‘문화적 공동체 역량’을 함양하기 위한 민요교육의 방향을 모색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2015 개정 교육과정총론에 제시된 공동체 역량과 음악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문화적 공동체 역량의 의미를 고찰한 후, 문화적 공동체 역량에 담긴 음악교육적 의미를 살펴보았다. 또한 문화적 공동체 역량을 구현하기 위한 교수․학습을 ‘이해, 수용, 참여’의 3단계로 구조화하여 이에 따라 민요교육의 방향을 논의해 보았다.
본고에서 모색한 문화적 공동체 역량 함양을 위한 민요교육의 방향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이해’ 단계에서는 민요에 담긴 음악적․문학적 양식의 전통, 우리 민족의 전통적인 삶의 모습의 두 가지를 함께 다루어 우리 문화의 전통을 전반적으로 이해하는 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 둘째, ‘수용’ 단계에서는 민요에 담긴 공동체 문화의 가치를 수용할 수 있도록 문화적 가치가 풍부하게 내재된 민요를 선정해야 하며, 민요를 통해 바람직한 삶의 가치를 내면화할 수 있는 활동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 셋째, ‘참여’ 단계에서는 민요 전승 주체로서 사회 참여 의지를 함양할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 이를 위한 방안으로 민요의 전승 및 발전에 관한 문제에 학습자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것, 민요를 활용하여 사회 문제해결에 동참할 수 있는 학습자 양성을 제안하였다.
민요교육을 통해 문화적 공동체 역량을 함양시키기 위해서는 민요를 이해하고 연행할 수 있는 기본적인 능력이 우선적으로 전제되어 있어야 한다. 또한 민요의 문화적 가치를 해석하여 문제 해결 과정 속에 그것을 활용하고, 이를 음악적으로 표현해 내는 능력도 요구된다. 이런 측면에서 문화적 공동체 역량은 음악과에서 제시하고 있는 다양한 역량이 통합적으로 신장될 때 보다 잘 함양될 수 있다. 따라서 민요교육을 통해 음악 교과 역량을 통합적으로 함양시킬 수 있는 방안에 관한 연구가 계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머리말
Ⅱ. 문화적 공동체 역량의 음악교육적 의미
Ⅲ. 민요교육을 통한 문화적 공동체 역량 함양
Ⅳ. 맺음말
참고문헌

참고문헌 (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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