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17권 제4호
발행연도
2016.4
수록면
160 - 171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생들이 삶의 의미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를 광범위하게 파악하고자 시도 되었다. 연구 대상자 는 강원도와 경기도에 소재하는 4개 대학교에서 1, 2, 3, 4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2015년 3월 부터 6월까지 대학생이 인식하 는 삶의 의미에 대한 내용을 알아보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청소년 후기에 해당되는 대학생의 삶의 의미에 관한 면담 자료를 내용분석법의 절차에 따라 삶의 의미의 정의, 삶의 의미의 중요성, 삶을 의미를 위한 노력, 삶의 의미를 느낄 때, 삶의 의미를 느끼기 위한 방법에 관해 분석함에 따라 의미 있는 102개의 진술문과 30개의 범주로 도출 되었다. 이에 따라 자신의 삶을 보다 긍정적으로 바라봄으로써 삶의 의미를 향상시키고 안녕감을 증진시킬 수 있는 기초자료가 될 것이라고 생각 된 다. 또한 삶을 살아가면서 위기상황에 적절히 대처할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므로 대학생에게 삶을 살아가면서 필요한 지지 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개발하는데 중요한 자료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끝으로 대학생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건강 한 대학생활을 적응 할 수 있도록 다각적인 간호중재 기초 자료를 제공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505-0011072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