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혜숙 (동양대학교) 이경하 (동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18권 제7호
발행연도
2017.7
수록면
109 - 120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다문화아동 멘토링 프로그램에 참여한 간호대학생의 경험과 그 의미를 탐색하고, 멘토링 활동이 예비 간호사로서 갖추어야 할 문화역량에 어떤 도움을 주는지를 확인하기 위함이다. 연구설계는 반성적 저널과 심층면담을 통해 알아본 질적 연구이다. 자료수집은 2016년 3월 20일부터 6월 30일까지 약 4개월에 걸쳐 Y시 소재 D대학교에 재학 중인 간호대학생 10명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연구질문은 다문화아동 멘토링 활동에 참여한 간호대학생의 경험은 어떠한가?이다. 반성적 저널은 멘토링 활동에 참여하기 전 1회와 10회의 멘토링 활동 직후에 연구참여자 개인별로 작성하였다. 심층면담은 멘토링 활동이 모두 종료된 후 반성적 저널의 의미를 명확히 하고 추가적인 멘토링 활동경험의 의미를 확인하기 위해 3명의 연구참여자를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연구결과 다문화에 대한 편견을 깨는 계기, 다문화아동의 현실에 대한 이해, 성장을 위한 경험의 3가지 주요 주제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간호대학생의 문화간호역량 증진을 위한 간호교육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연구방법
3. 연구결과
4. 논의
5. 결론 및 제언
References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