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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래원격교육연구원 평생학습사회 평생학습사회 제8권 제2호
발행연도
2012.8
수록면
131 - 155 (25page)
DOI
10.26857/JLLS.2012.08.8.2.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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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국내 교육공학 영역에서 내용분석 방법을 적용한 연구들의 연구 목적과 분석 내용을 정리하였다. 연구자들은 이를 통해 미래의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 의도에 맞는 선행연구를 검색하고, 연구에 활용 가능한 분석틀들의 비교·선정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였다. 분석 자료는 ‘교육공학연구’에 실린 논문들 중 내용분석을 활용한 연구들이었으며, 선행연구 검토와 공동연구진 내의 지속적 토의를 통해 분석내용을 범주화하고 각각을 위해 활용된 분석틀을 비교, 분석 종합하였다. 연구결과 ‘교육공학연구’ 1985년 제1권 1호부터 2011년 제27권 4호까지 실린 논문들 중 총 32편의 논문에서 내용분석기법이 적용되었으며, 주로 학습활동 중에 나타난 상호작용 자체의 특성과 그 상호작용 속에 나타난 다양한 교수-학습적 요소들을 분석하기 위해 내용분석기법이 적용되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상호작용 자체의 특성은 다시 상호작용 유형의 분석과 상호작용의 수준 및 방향에 대한 분석으로 구분되었다. 상호작용 이면에 나타난 교수-학습 요소들에 대한 분석은 지식형성과정, 사회적 실재감, 인지적 학습참여, 인지적 갈등 해결, 자기주도성, 문제해결 과정, 비판적 질문 능력, 논증의 유형과 질, 그라운딩의 하위 유목들로 분류될 수 있었다. 사용된 분석 틀의 종류의 경우에는 주로 Henri(1992)의 모델에 기반한 상호작용 유형에 대한 연구들이 주종을 이루었으며, 이를 제외한 다른 모든 연구에서는 다양한 분석틀이 활용되고 있었다. 연구자들은 이러한 결과에 근거하여, 국내 교육공학 분야에서 내용분석을 적용함에 있어 향후 연구에의 제안점들을 언급함으로써 결론을 대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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