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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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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진수봉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이종우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0권 제4호(통권 제101호)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482 - 490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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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사고심각도 분류 및 예측을 위한 철도사고조사 통계기법에 관한 연구이다. 그동안의 선형 회귀분석은 사고 심각도 분석에 어려움이 있었으나 로지스틱회귀분석은 이를 보완할 수 있었다. 데이터마이닝 기법인 로지스틱회귀분석을 활용, 서울지하철(5~8호선) 역사 내 전도사고 중 에스컬레이터 전도사고 발생에 영향을 주는 사고예측 모형 변수는 사고자 연령, 음주여부, 사고 당시상황 및 행동, 핸드레일 잡음 여부였다. 분석의 정확도는 76.7%로 설명되었고 분석방법 결과에 따르면 정확도와 유의수준 측에서 로지스틱회귀분석 방법이 도시철도 사상사고 예측모형을 개발하는데 유용한 데이터마이닝 기법으로 판단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연구배경 및 목적
2. 철도사고 예측모델 선행연구
3. 에스컬레이터 전도사고의 로지스틱회귀분석 모델
4. 사고예측 모형 및 적합성 검증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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