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현 (광양보건대학교) 서현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어린이미디어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제16권 제3호
발행연도
2017.9
수록면
47 - 92 (46page)
DOI
10.21183/kjcm.2017.09.16.3.4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음악개념에 기초한 음악활동을 개발·적용해 봄으로써 나타나는 유아의 음악적 반응의 변화과정을 탐색하여 보고 그 변화가 갖는 교육적 의미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G시에 위치한 S유치원 만 5세 유아 20명을 대상으로 음악개념에 기초한 음악활동을 24회 실시하였고 활동에 따른 녹화자료, 관찰일지, 교사와의 비형식적인 면담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활동 초기에는 유아들이 음악개념을 서툴게 만나면서 ‘음악개념에 흥미를 갖지 못하기’, ‘음악개념 자체를 이해한다는 것을 어려워하기’, ‘의미 없이 소란스럽게 떠들며 표현하기’가 나타났다. 활동 중기에는 유아들이 음악개념을 알아가면서 흥미를 갖게 되어 ‘신체나 악기로 다양하게 표현하는 것을 시도하기’, ‘음악개념의 특징에 흥미를 갖기’, ‘음악개념의 특징을 활용하여 즐기기’가 나타났다. 그리고 활동 후기에는 유아들이 음악개념을 조화롭게 활용하며 창의적 표현을 즐기게 되면서 ‘음악활동에 집중하기’, ‘조화롭게 활용하기’, ‘창의적인 표현을 즐기기’가 나타났다. 활동 후기로 갈수록 유아들은 음악개념을 이해해가면서 음악개념의 특징에 흥미를 갖게 되었고, 음악개념을 신체나 악기로 다양하게 표현하거나 음악개념의 특징을 활용하여 창의적으로 표현하면서 음악을 즐기게 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유아교육현장에서 음악개념이 음악교육에 활용될 수 있음을 시사하며, 이를 토대로 유아음악활동의 교육적 효과를 도모하기 위해 음악개념과의 연계에 있어 다각적인 방법을 심도 있게 확대시켜 나갈 필요가 있을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8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