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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변미연 (대전보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3권 제3호
발행연도
2017.9
수록면
421 - 431 (11page)
DOI
10.18208/ksdc.2017.23.3.4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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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적인 인구구조의 변화에 따라 뉴실버 세대에 관한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뉴실버 세대의 인구증가 및 라이프스타일 변화에 따라 패션산업 또한 이들을 대상으로 한 패션 브랜드가 매우 필요한 실정이다. 그러나 국내 패션시장의 주요 타겟은 20~30대 젊은 층에 다수의 브랜드가 집중되어 있다. 특히 소비자의 부담이 덜한 중저가 브랜드의 경우 뉴실버 세대를 타깃으로 하는 브랜드의 수가 매우 적으며, 논네임 브랜드 또한 그 시장이 매우 협소하다. 이에 본 연구는 뉴실버 세대와 패스트 패션에 관한 전반적인 이론 분석 후, 뉴실버 패션 산업과 패스트 패션과의 연계성을 고찰하여 신규 브랜드 런칭 기획을 시도하였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뉴실버 세대를 위한 패스트 패션브랜드 의상을 디자인하고 이를 실물작품으로 제작하고자 함이다. 또한 뉴실버 세대를 대상으로 연구결과물에 대한 사후평가 인터뷰를 실시하여 연구의 성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연구방법으로는 이론적 고찰을 위한 문헌 연구, 실증적 고찰을 위한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실시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한 질적 연구 결과물로 연구자 직접 개발한 실물작품 10벌을 제시하였다. 이상의 연구는 뉴실버 세대의 패션 디자인을 연구하는 학계분야 및 이들을 타깃으로 하는 국내 패션산업에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특히 본 연구의 최종 결과물로 제시되는 실물작품 10벌은 실증적 결과물로써의 활용가치가 높을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이는 학계 및 패션산업계에서 관심도는 매우 높으나 현재까지 진행되지 않았던 프로젝트로써 브랜드 런칭을 통한 디자인 개발을 추진하였음에 그 의의가 있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뉴실버 세대와 패스트 패션
Ⅲ. 디자인 개발
Ⅳ.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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