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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하동현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1권 제9호
발행연도
2017.9
수록면
185 - 201 (17page)
DOI
10.21298/IJTHR.2017.09.31.9.1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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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의 연구 목적은 소비자 관점에서 외식기업이 행하고 있는 사회적 책임활동의 하부차원들이 기업-소비자 동일시와 지속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 책임활동의 5차원과 지속이용의도 간의 관계를 조사하였는데, 경제적 책임활동과 소비자보호 책임활동 같은 기본적 책임활동이 지속이용의도에 직접 영향을 미치고, 윤리적, 자선적 및 환경적 책임활동 등과 같은 높은 수준의 책임활동들이 기업-소비자 동일시를 매개로 하여 지속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을 설정하였다. 설문지를 배부하여 획득된 자료는 통계적 절차를 거쳐 검증하였는데, 경제적 책임활동이 지속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제외하고 모든 가설이 채택되었다. 이러한 분석 결과는 소비자의 자아개념이, 경제적 책임활동과 소비자보호 책임활동과 같은 기업의 기본적 사회적 책임활동보다 윤리적, 자선적 및 환경적 책임활동 등과 같은 높은 수준의 책임활동과 같은 고차원의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에 더 가깝게 연결된다는 것을 암시하고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외식기업 소비자들이 지각하는 윤리적, 자선적 및 환경적 책임활동이 외식기업과 소비자의 이미지가 일치할수록 지속이용의도에 더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나타내고 있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보호 책임활동이 소비자의 지속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경제적 책임활동은 지속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들에 의거하여 한국의 외식기업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모형
Ⅲ. 연구설계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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