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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윤희 (목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기독교교육정보학회 기독교교육정보 기독교교육정보 제53집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133 - 163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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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정치·경제·문화·사회 전반에 걸쳐서 갈등과 폭력의 문제로 점철되어 있는 한국사회의 현실을 비판적으로 바라보면서 이러한 갈등과 폭력을 극복해 나가기 위한 대안으로 평화인식증진을 위한 기독교 교육의 역할을 모색하는데 있다. 사회적 안전망이 제대로 작동하지 못한 채 폭력의 구조와 폭력의 문화에 노출된 환경은 사람들로 하여금 무의식중에 폭력적인 가치관을 형성시키고 평화에 대해 점차 둔감한 의식구조를 초래함으로써 폭력의 악순환을 지속시키고 있다. 따라서 폭력예방을 위한 근본적인 대처 방안은 평화인식을 고양하는데 있음을 주목한다. 근본적으로 사람들의 의식 속에 평화에 대한 희망을 깊이 뿌리내리게 하는 것이 폭력의 위험을 예방할 수 있는 새로운 사회구조를 형성해나가는 원동력이 될 수 있다는 관점을 주장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와 같은 평화인식의 증진을 위한 구체적인 방향으로서 기독교 평화교육을 제언할 것이다. 샬롬의 하나님 나라를 지향하는 기독교 신앙의 가치를 다루는 기독교 교육은 갈등과 폭력의 사회에서 평화에 대한 의식을 증진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길을 제시하고, 대안적인 비폭력적 방법을 배우는 장으로서의 역할을 기대할 수 있다는 점에 사람들의 평화인식 고취를 도울 수 있다고 본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구체적으로 기독교 평화교육 과정을 어떻게 계획하는 것이 폭력예방을 위한 평화인식 증진을 가능하게 하는지에 관하여 구체적인 몇 가지 방향성을 제언할 것이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 폭력사회 치유와 예방의 길을 모색하며
Ⅱ. 폭력과 평화에 대한 이해
Ⅲ. 폭력예방의 대안으로서 평화인식의 증진
Ⅳ. 평화인식 증진을 위한 기독교 교육의 방향 제언
Ⅴ. 나가는 말 : 폭력예방을 위한 평화의 여정을 시작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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