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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대영 (계원예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애니메이션학회 애니메이션연구 애니메이션연구 제13권 제3호(통권 제43호)
발행연도
2017.9
수록면
80 - 98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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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D 애니메이션은 태동기로부터 제작방식에 따라 풀 애니메이션(full animation)과 리미티드 애니메이션(limited animation)으로 구분되었다. 리미티드 애니메이션은 그 용어가 갖는 뉘앙스와 더불어 제작기법에 따르는 경제적 이점만을 살린 작품들 때문에 일반 관객에게 자칫 무엇인가 모자라고 제한적인 애니메이션으로 인식될 수 있으며 또한 그렇게 인식되어 온 것도 사실이지만, 그것은 잘못된 인식이다. 왜냐하면 리미티드 애니메이션은 풀 애니메이션과 확연히 구별되는 독자적 표현 방식과 재미를 추구하는 동시에, 미학적 측면에서도 일반적으로 사실주의에 기반을 둔 풀 애니메이션과는 달리 실험성이 강한 현대 회화 스타일의 고유 영역을 확고히 하며 발전해 왔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제 리미티드 애니메이션은 현대의 컴퓨터 기술과 접목되어 이전 아날로그 시대에 비해 그 제작 방식이 비약적으로 자유로워진 시점을 맞이했으며, 인터넷과 스마트폰 환경을 통해 유례없이 창조적이고 다채로운 활용 가능성을 나타내고 있다. 그런데 오늘날, 리미티드 애니메이션이 풀 애니메이션과 본질적으로 구별되는 고유의 표현 방식과 미학적 가치를 추구할 수 있었던 일을 가능하게 한 것은, 바로 1940년대 미국의 대표적인 애니메이션 스튜디오 중 하나인 UPA(United Production of America)의 선구적 업적에 기인한다. 1940년대 초반에 설립된 UPA는 당시 디즈니 스튜디오를 필두로 한 대부분의 스튜디오들이 사실주의적 애니메이션 제작에 매진하던 상황에서, 궁극적으로 저예산의 리미티드 제작기법을 창조적으로 활용함으로써 2D 애니메이션의 새로운 표현법과 심미적 가치를 창조하고 발전시켰다. 그뿐만 아니라, 이들의 창의적인 실험의 결과는 수세기를 거쳐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2D 애니메이션 작품들에 광범위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UPA의 대표작을 분석하고 이들이 구사한 리미티드 애니메이션의 실험적이고 창의적인 표현 방식을 알아봄으로써, 풀 애니메이션과 구분되는 리미티드 애니메이션의 미학적 측면과 더불어 향후 발전 가능성을 가늠해 보려한다.

목차

1. 서론: UPA 애니메이션의 탄생 배경
2. 본론: UPA 리미티드 애니메이션의 미학
3.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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