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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수원 김민 (원광대학교)
저널정보
원광대학교 원불교사상연구원 원불교사상과종교문화 원불교사상과종교문화 제73집
발행연도
2017.9
수록면
379 - 408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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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대상은 〈보한재영정(保閑齋影幀)〉이다. 현재 〈보한재영정〉은 구봉영당, 묵정영당, 그리고 평택 신씨 사당에 초상화가 전하고 있다. 이중 구봉영당본이 보물 제613호로 지정되어 있고 나머지 본은 구봉영당본을 모사한 것이다. 〈보한재영정〉의 주인공 신숙주(申叔舟, 1417~1475)는 15세기 문화를 이해하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한 인물이다. 그가 계유정난(癸酉靖難)으로 인해 온당한 평가를 받지 못하고 있는 점이 본 연구의 동기이다. 조선시대는 유교가 중시되어 사당(祠堂)에 대한 중요성도 높아졌고, 그에 따라 사당의 주인공을 기리는 초상화가 안치되는 경우가 많았다. 현대의 과학화된 도구를 사용하여 이것들을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집대성하고 관리하여 유교문화 아카이브의 구축에 기여할 수 있기를 촉구한다. 본 연구는 이러한 논의를 위한 전초단계라 할 수 있다. 그에 따라 초상화와 관련된 성정론이나 형신론 및 전신론에 대한 이론적 검토를 하여 초상화 제작의 논리적 구조를 파악하고, 연구 대상인 〈보한재영정〉의 소장처가 어디인지 등 그 실태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사당에 소장된 초상화가 지닌 문화적 가치를 입증하고 적절한 보존대책이 강구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요약문
Ⅰ. 머리말
Ⅱ. 신숙주의 생애와 성정론
Ⅲ. 초상화의 형신론과 전신론
Ⅳ. 〈보한재영정〉의 보존실태
Ⅴ. 맺음말 : 회화문화재 보존의 의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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