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재림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고려대학교 한국학연구소 한국학연구 한국학연구 제62집
발행연도
2017.9
수록면
371 - 401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작가론’은 문학연구의 가장 기본적인 방법론으로 통용되어 왔으며, 문학교육에서도 ‘작가의 창작 동기’나 ‘의도’를 아는 것은 중요하게 다루어져 왔다. 문학연구에서 작가 개념이 다양한 스펙트럼을 갖는 것과 마찬가지로, 문학교육에서 역시 낭만주의적 작가론, 사회문화적 맥락, 상호텍스트적 맥락, 소통론의 차원에서의 작가론 등이 혼재되어 있는 상황이며, 교과서에서 ‘작가 의도’, ‘작가의 창작 의도’, ‘텍스트의 창작 의도’, ‘텍스트의 의미’, ‘독자의 의미’ 등의 개념이 구별되지 않은 채 혼용되고 있다. 본고는 문학교육 연구와 교육과정에서 작가 개념에 대한 의미적 혼재가 발견된다는 것, 그런데 교과서에서는 작가를 다시 ‘창조적이고 자율적인 의미 생산자’로 단순화하고 있다는 것을 문제로 보고, 문학교육 장에서 생산적 논의와 조정이 필요함을 제안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문학연구와 문학교육에서 작가의 위상
3. ‘창작 의도’의 교육과정과 교과서 구현 양상과 문제점
4.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911-0013460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