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정아 (명지대학교) 진영선 (명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청소년문화연구소 청소년문화포럼 청소년문화포럼 통권 제52호
발행연도
2017.10
수록면
133 - 162 (30page)
DOI
10.17854/ffyc.2017.10.52.13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포토보이스를 활용하여 청소년이 학교생활에서 느끼는 행복감을 조사하는 것이다. 청소년이 학교생활에서 느끼는 행복감은 친구, 선생님, 수업 중, 교실 밖의 네가지로 구분하여 연구되었다. 연구 참여자는 5명의 중학생으로 남자 청소년 2명, 여자 청소년 3명이었다. 학년별로는 2학년생 2명과 3학년생 3명이었다. 연구 참여자는 총 6회 모임을 통해 포토보이스 연구에 참여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은 학교에서 함께 활동하는 친구, 교사 등과 친밀한 관계를 맺음으로 인해 행복함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청소년은 친밀한 관계를 넘어서 관계 속에서 인정을 받는다고 느낄 때 행복하다고 하였다. 셋째, 청소년은 자유롭게 자신을 자기 주도적으로 참여시킬 수 있을 때 행복하다고 하였다.

목차

국문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