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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효진 (덕성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육아지원학회 육아지원연구 육아지원연구 제12권 제4호
발행연도
2017.9
수록면
167 - 195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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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공감에 대한 인식 및 이해와 행동을 교육은 돌봄 활동과 감정노동이라는 관점에서 접근하여 탐구하고 교사의 공감을 증진하는 방법을 모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를 위하여 경기도에 소재한 사립유치원에 근무하는 교사 3명을 대상으로 심층면담과 교사의 언어적·비언어적 행동 관찰을 시행하였다. 연구 결과는 공감의 의미와 역할에 대한 인식 및 이해, 공감의 행동 및 표현, 교사의 공감적 행동 및 표현에 영향을 주는 요인 세 가지 범주로 분석되었다. 첫째, 교사는 공감을 유아의 마음을 읽고 필요와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것을 의미하며 교사-유아의 신뢰감 있는 상호 관계를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보았다. 또한, 교사들은 종종 ‘거짓 공감’, ‘꾸며진 공감’에 대한 죄책감을 보였으나, 전반적으로 깊이 있는 공감적 이해와 행동을 표현했다. 둘째, 구조화된 교육과정에서는 공감교육 및 도덕교육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관련된 내용을 적극 반영하고 있었지만, 일상생활에서 언어적·비언어적 행동을 통한 공감적 표현은 인지하지 못한 채 자연스럽게 나타났다. 셋째, 교사는 깊이 있는 공감적 인식 및 이해에도 불구하고 실제 행동 및 표현에 영향을 주는 맥락적 요인이 있음을 호소했다. 즉, 교사의 공감적 인식 및 이해와 행동이 개인의 인성, 자질, 성향에 의해서만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교사가 경험하는 공감적 관계나 교사의 개인적·전문적 삶의 공간을 둘러싼 맥락적 요인들과 관계 안에서 복합적이고 다면적으로 이해해야 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따라서 교사의 공감능력은 교사의 인성 및 개인적 자질이라는 관념에서 벗어나 복합적이고 다면적인 접근이라는 새로운 시각을 제공하고 교사의 공감능력 향상교육을 비롯하여 적극적인 지원 정책에 의미를 제공할 수 있다고 기대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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