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승숙 (성신여자대학교) 송나리 (성신여자대학교) 배지희 (성신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육아지원학회 육아지원연구 육아지원연구 제12권 제4호
발행연도
2017.9
수록면
215 - 240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는 유아 놀이에 대해 교사들은 어떠한 생각을 가지고 있으며 유아의 놀이를 계획하고 실행하는 과정에서 교사들이 경험하는 갈등은 무엇인지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유아의 놀이를 활성화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에 따라 유치원 및 어린이집에 재직하고 있는 유아교사 14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교사들은 유아의 놀이란 유아 스스로가 즐거움을 느끼는 것이라고 생각하였으며, 교사가 의도적으로 계획한 활동이라 하더라도 유아들이 즐거움을 느낀다면 그 역시도 놀이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교사들은 놀이를 유아들이 자유롭게 선택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교사가 유아의 놀이를 계획하고 실행하는 과정에서 어떠한 갈등을 느끼고 있는지를 분석한 결과 교사들은 많은 업무로 인하여 유아의 놀이를 위한 준비를 할 수 있는 시간이 부족하고 유아들과 놀이를 할 시간이 부족할 때 갈등을 느끼게 된다고 하였다. 또한 열악한 놀이 환경 속에서 갈등을 느끼고 있었으며 최근 미세먼지로 인해 실외 놀이가 제한되고 있는 상황 속에서도 갈등을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외에도 자신이 가지고 있는 놀이의 신념과 맞지 않는 상황일 때, 놀이규칙과 유아의 자유로운 선택 사이에서 갈등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