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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지훈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Archives of Design Research Vol.30 No.4 (Wn.124)
발행연도
2017.11
수록면
159 - 173 (15page)
DOI
10.15187/adr.2017.11.30.4.1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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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 본 연구는 학교 주변의 가로공간에서 학생들이 인지하는 범죄 불안감의 출현 지점을 조사하고 분석의 공간적 규모의 변화에 따라 가로와 건축물의 물리적 특성이 범죄 불안감과 보이는 관련성을 탐색하는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연구방법 : 도시 가로에서 범죄 불안감의 발생과 잠재적인 관계를 가지는 물리적 특성에 관한 선행연구의 검토를 수행하였다. 중학생과 고등학생이 지각하는 학교 주변 가로에서의 범죄 불안감의 위치를 조사하였다. 가로의 물리적 환경 특성은 지리공간정보로부터 추출되었다. 선행연구의 고찰을 기반으로 가로의 물리적 환경 특성과 범죄 불안감의 출현 빈도 사이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분석은 범죄 불안감의 위치로부터의 거리를 변화하며 수행되었다.
연구결과 : 건축면적은 모든 응답자 집단의 범죄 불안은 건축물의 건축면적과 다소 높은 상관성을 보였다. 중학생은 범죄 불안감이 발생하는 지점으로부터 100m 이상에 위치한 건축물의 건축면적, 연면적, 건물높이, 건물의 수와 다소 높은 상관성을 보였다. 건물별 건축면적이나 연면적, 건물별 높이와 도로폭은 중학생의 범죄 불안감 출현 빈도와 다소 높은 부(-)의 상관성을 보였다. 건물 수의 감소와 함께 건축면적, 연면적 또는 건물높이의 증가는 학교 주변에서 범죄 불안감이 저감하는 결과를 도출하였다.
결론 : 중학교 주변 가로의 물리적 특성과 범죄 불안감의 상관성은 이러한 특성을 통제하여 범죄 불안감을 저감시킬 수 있다. 사용자의 디자인 요구로 건축면적, 연면적, 건물높이에 대한 통제가 어려운 경우에 고층건물과 접지층에서의 개방된 공간은 범죄 불안감의 감소를 위한 가로의 디자인 방향이 될 것이다.

목차

Abstract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연구방법
3. 도시 가로에서의 범죄 불안감에 관한 선행연구의 고찰
4. 학교 주변에서의 범죄 불안감과 가로의 물리적 특성의 관계 분석
5. 결론 및 제언
References
초록

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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