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한철학회 철학연구 철학연구 제133집
발행연도
2015.3
수록면
119 - 145 (27page)

이용수

DBpia Top 1%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에서 우리는 비고츠키의 ‘언어’개념을 ‘언어와 사고의 관계 문제’를 중심으로 해명해 보고자 하였다. 먼저, 언어와 사고의 관계에 대한 다양한 이론들을 소개하면서, 특히 피아제와 비고츠키가 어떠한 점에서 이론적 차이가 있는지를 간략히 살펴보았다. 그런 다음, 비고츠키의 이론에서 언어의 발달과정과 사고의 발달과정을 각각 단계별로 구분하여 살펴보았다. 이는 언어와 사고의 관계 문제를 논의하기 전에 반드시 선행적으로 검토되어야 할 부분이었다. 왜냐하면 비고츠키에 있어서 언어와 사고는 서로 다른 경로를 따라 독립적으로 발달하다가 2세 전후의 특정시기에 서로 교차하게 되면서, 이때부터 사고는 언어적인 것이 되고 언어는 지적인 것이 되기 때문이다. 비고츠키는 특히 언어와 통합된 이후의 사고를 ‘언어적 사고’라고 명명하였다. 끝으로, 이러한 언어적 사고의 구조를 통해 언어와 사고가 어떠한 관련성을 갖게 되는지를 살펴보았다. 특히 여기서는 언어와 사고의 관계 문제를 다시 ‘계통발생적 입장’과 ‘개체발생적 입장’으로 구분하여 좀 더 본질적인 의미를 밝혀보고자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10-0016322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