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보연 (서울시립대학교) 손의영 (서울시립대학교) 김은영 (서울시립대학교) 박현 (서울시립대학교)
저널정보
경기연구원 GRI 연구논총 GRI연구논총 제19권 제2호(통권 제63호)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429 - 449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서울시는 2013년도 도시철도 9호선의 민간투자사업 계약구조를 기존 최소운영수입보장 방식(BTO-MRG)에서 BTO 비용보전방식(BTO-CC)으로 변경하여 상당한 재정절감효과를 가져오고 서울시가 요금조정 권한을 갖는 등 성과를 거둔 것으로 평가된다. BTO-CC 방식 하에서는 주무관청이 모든 수요위험을 부담하고, 민간의 사업운영비용을 전액 보장한다. 따라서, 민간은 수입 증대를 위한 노력을 기울일 유인이 없으며, 재정지원에만 의존하여 사업을 운영하는 도덕적 해이 현상이 초래될 가능성이 높다.
본 연구는 도시철도 9호선의 사업재구조화의 효과를 재정지원, 수요예측 및 장래이자율의 위험분담구조 측면에서 평가하여 현행 BTO-CC 방식의 한계를 파악하고 효율적인 재구조화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투자위험에 대한 분담을 위해 도입된 손익공유형 민단투자사업 방식(BTO-adjusted)을 적용하여 공익적 관점에서 재정절감과 요금인하 효과 등을 살펴보았다. 이 때 분석결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계획 대비 실제교통량을 80%, 100%, 그리고 120%로 가정하고, 기준차입금리를 5.5%, 7.0% 그리고 8.5%로 전제하여 시뮬레이션 분석을 수행하였다. 이러한 분석을 기존 MRG 사업 재구조화 모델로서 BTO-a 방식의 실제 적용 가능성을 평가해 보았다.

목차

Ⅰ. 서론
Ⅱ. 민자사업 재구조화 모델로서의 손익고유형 도입 방안
Ⅲ. BTO-a방식의 도시철도9호선 재구조화 시뮬레이션 분석
Ⅳ.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09-0015538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