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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민혁 (서울시립대학교) 전인우 (서울시립대학교) 전철민 (서울시립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공간정보학회 대한공간정보학회지 한국지형공간정보학회지 제25권 제4호(통권 제82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97 - 106 (10page)
DOI
10.7319/kogsis.2017.25.4.0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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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교통 접근성 분석을 위한 O-D 매트릭스 구축 시, 행정구역 단위의 거시적 교통존이 활용되고 있다. 본 연구는 보다 미시적인 교통존을 형성하기 위한 방법으로, 개선된 DBSCAN 알고리즘을 이용한 대중교통 정류장 군집화 기법을 제안한다. 기존 DBSCAN 알고리즘은 서로 다른 두 정류장 간의 이웃관계를 판단할 때, 두 정류장 간의 거리만을 고려한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개선된 DBSCAN 알고리즘은 거리뿐만 아니라 두 정류장 간의 명칭 유사도를 고려하여 이웃관계를 판단한다. 개선된 DBSCAN 알고리즘을 이용한 대중교통 정류장 군집화 기법은 2단계로 구성된다. 첫 번째 단계에서는 3개 이상의 정류장을 포함하는 군집을 생성하고 두 번째 단계에서는 군집에 포함되지 않은 나머지 정류장들을 분류한다. 본 연구에서는 서울시 대중교통 정류장에 제안하는 군집화 기법을 적용하여 결과를 분석하였고, 기존 DBSCAN 알고리즘만을 이용한 군집 결과와 비교·분석하였다.

목차

要旨
Abstract
1. 서론
2. 관련 연구 분석
3. 개선된 DBSCAN 알고리즘을 이용한 대중교통 정류장 군집화
4. 실험 및 결과 분석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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