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Seon Young Shim (성신여자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8권 제5호
발행연도
2017.10
수록면
137 - 159 (23page)
DOI
10.20462/TeBS.2017.10.18.5.13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온라인 브로커리지 서비스는 가격과 브로커지리 서비스의 품질이라는 두 핵심전략을 기반으로 치열하게 경쟁하는 시장이다. 각 브로커리지의 규모에 따른 전략 차별화에 주목하면서, 본 논문은 온라인 브로커리지를 두 그룹으로 나누고 - 대규모 그룹과 소규모 그룹 - 온라인 브로커리지의 가격 및 서비스 전략과 재무적 성과간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하여 금융감독원 전자공시 시스템(DART), 온라인 브로커리지 서비스 평가기관 및 한국증권업협회로부터 13개 온라인 브로커리지에 대한 가격 및 서비스 평가 결과와 재무성과에 대한 8년간의 패널 데이터를 확보하였다. 한 기업의 전략과 재무적 성과는 내생성을 보일 수 있으므로, VAR모델을 채택하여 시계열 데이터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온라인 브로커리지의 경쟁전략은 브로커리지의 규모와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소규모 브로커리지는 낮은 수수료에 기반한 가격차별화 전략에 의존한 반면, 대규모 브로커리지는 서비스 품질 차별화를 추구하고 있었다. 하지만, 재무적 성과를 기반으로 서비스 품질향상을 위한 투자 결정을 함에 있어서는 두 그룹 간 유사점도 찾아볼 수 있었다. 본 논문의 결과는 온라인 브로커리지의 전략적 차이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브로커리지 규모를 기반으로 적절한 경쟁전략을 수립하는데 대한 관리적 함의를 제시한다.

목차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Theoretical Background
Ⅲ. Data
Ⅳ. Results and Discussion
Ⅴ. Conclusion
References
국문초록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24-0015425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