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은정 (가천대학교) 곽은순 (가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2권 제6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95 - 117 (23page)
DOI
10.20437/KOAECE22-6-0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신문과 TV뉴스에 나타난 보육교사의 신뢰이미지를 분석하는 것이며, 이를 위해 2000년부터 2016년 동안 보육교사와 관련된 보도를 분류체계분석과 의미변별법으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보육교사의 신뢰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가 우세하였으며, 여기에 아동학대나 부정부패와 관련된 보도의 영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비해 전문성과 같은 위상에 관련된 뉴스는 신뢰이미지 형성에의 기여도가 혼합적인 반면, 보육정책과 같은 보도는 긍정적 이미지 형성과 관련된다. 이를 신뢰의 구성요인별로 보면 교사의 능력이나 사회적 지위, 그리고 믿음과 관련된 이미지가 특히 부정적이다. 시기별로 살펴보면 2000년대 초반에는 보육교사의 능력이나 사회적 지위에 관한 부정적인 이미지가 우세하였다면, 무상보육이 실시된 2012년도 이후에는 믿음과 관련된 이미지가 부정적이다. 이를 통해 보육교사에 대한 신뢰이미지가 정책을 비롯한 사회문화적 맥락의 영향 하에 있음이 재확인된다. 본 연구의 의의로 교사 개인에 국한하여 신뢰를 보는 대신 대중매체와 같은 사회문화적인 배경 속에서 이를 조망함으로써 이에 접근하는 지평의 확장에 기여함을 들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16605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