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찬국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환경교육학회 환경교육 環境敎育 第30卷 第4號(通卷 第75號)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353 - 377 (25page)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우리나라 환경교육 분야에서 이루어진 지속가능발전(지속가능성)과 지속가능발전교육(ESD)에 관한 연구 동향을 이해하고, 향후 연구 방향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1994∼2017년 기간 동안 한국환경교육학회가 발행하는 학술지 환경교육에 게재된 54편의 관련 논문을 수집하였다. 수집된 논문은 지속가능발전교육 연구 동향의 6개 주제 영역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a) 지속가능발전과 지속가능발전교육 개념 소개와 환경교육 관련 의미 탐색, b) 지속가능발전과 지속가능발전교육에 관한 인식, c) 지속가능발전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 d) 지속가능발전교육 실천 과정과 학습자 변화 이해, e) 지속가능발전교육 관련 교육과정/교과서 분석 또는 내용체계 연구, f) 지속가능발전교육을 위한 학교전체적 접근. 논문을 분석할 때 저자와 게재연도를 비롯하여 해당 논문이 지속가능발전이나 지속가능 발전교육에 관하여 다룬 주요 개념과 인용을 포함하였고, 그 외 주제 영역에 따라 특정 분석 요소를 적용하였다. 이 연구는 한국의 환경교육 분야에서 이루어진 ESD 연구의 특성과 발전을 보여주기 위해 이전 연구에 대한 비판적인 검토를 포함한다. 지속가능발전과 지속가능발전교육 개념의 역사적 형성과정과 우리나라 환경교육의 맥락을 바탕으로 한 기존 연구의 재해석을 통해 그동안 우리나라에서 이루어진 ESD 연구의 확장이 환경교육 연구와 실천에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지 드러내고자 하였다. ESD 연구의 과거와 현재에 대한 성찰은 환경교육과 지속가능 발전교육이 함께 발전하기 위해 필요한 환경교육 연구의 방향과 역할에 대한 논의로 이어진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관점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및 시사점
Ⅴ. 논의 및 제언
국문 요약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539-0017493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