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태훈 (공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58호
발행연도
2018.2
수록면
137 - 157 (21page)
DOI
10.18338/kojmee.2018..58.13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블라시는 도덕적 동기화에 대한 인지적 및 정서적 접근의 문제점들을 지적하고, 도덕 판단을 넘어서는 다른 요소들이 도덕적 행동을 유발하는 동기로 작용한다면서 도덕적 정체성을 그의 주요 원천으로 제시하였다. 도덕적 정체성을 지닌 사람은 도덕 판단에 따른 책임감과 자아를 유지하고자 하는 자아 보전성이 도덕적 행동의 동기로 작용한다. 블라시의 이론은 도덕적 정체성의 형성이 도덕적 행동의 동기화로서 기능을 발휘하는 과정을 의미 있게 제시해 주었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그러나 도덕적 자아 정체성에 관한 이론적 및 경험적 분석은 그것을 교육의 목적으로 내세울 수 있는 적절한 방안을 아직 찾지 못하고 있다. 정체성 발달과 관련한 분명한 발달 모델이 없다는 것이 장애로 작용한다. 이에 따라 도덕적 자아 정체성 함양을 위한 적절한 교육적 전략을 수립하는데 어려움이 따른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도덕적 자아와 인격
Ⅲ. 도덕적 인격 발달을 위한 교육적 함의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