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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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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승환 (금오공과대학교) 이재민 (금오공과대학교) 김동성 (금오공과대학교)
저널정보
대한전자공학회 전자공학회논문지 전자공학회논문지 제55권 제2호(통권 제483호)
발행연도
2018.2
수록면
9 - 15 (7page)
DOI
10.5573/ieie.2018.55.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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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항공기 날개 부분에 저속 무선 데이터 전송 시스템에 협력 통신 기법을 적용하여 항공기내 객실과 날개 사이의 채널을 모델링 후 기존기법을 적용하여 성능을 분석하였다. 채널 모델링은 항공기내 무선통신의 요구사항에 따라 저속 무선데이터 전송 시스템에 적용 될 Path-loss, Large-scale fading, Small-scale fading 채널을 모델링하였다. 성능분석은 송신노드와 중계노드 그리고 목적노드로 시스템 모델을 구성 후에 Direct, AF(Amplify and Forward), DF(Decode and Forward), IDF(Incremental Decode and Forward) 기법에 따라서 BER(Bit Error Rate)에 대한 성능을 비교 분석 하였으며 전송 불능확률은 Direct, Multi hop, DF 3가지 기법으로 성능을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IDF 기법의 비트오류율 성능이 가장 우수 하였으며 불능확률은 DF기법의 성능이 우수한 것을 분석 및 확인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문제점 분석
Ⅲ. 항공기내 무선 시스템 모델
Ⅳ. 항공기내 협력통신 기법
Ⅴ. 모의실험 및 성능 분석
Ⅵ. 결론 및 향후연구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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