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소희 (홍익대학교) 이병기 (홍익대학교) 조국애 (홍익대학교) 박동근 (홍익대학교) 신민아 (홍익대학교) 윤재영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PROCEEDINGS OF HCI KOREA 2018 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476 - 481 (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IT 산업의 발달로 스마트폰의 보급률의 증가하며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의 사용률은 매년 증가하며 다양한 형태의 서비스가 보급되는 상황이다. SNS 는 정보 습득, 교류뿐만 아니라 대인관계 형성에 큰 목적을 가지며, 그중 ‘좋아요’라는 매개체는 게시자에게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간결하지만 의미 있는 소통의 요소이다. 본 연구에서는 SNS 유형(피드 개방형/피드 폐쇄형), SNS 게시물의 성격(긍정/부정), 그리고 감정 표현방법(단일/다양)에 대한 조사를 진행하여 사용자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사용자들은 SNS 유형에 관계없이 부정 게시물일 경우, 단일 감정(‘좋아요’) 표현 방법에 만족하지 않았다. 긍정게시물일 경우, 단일 표현 방법(‘좋아요’)에 대체로 만족하지만, 폐쇄형일 경우, 더 다양한 감정 표현이 요구되었다. 위 연구는 SNS 사용자들의 심층적인 이해를 필요로 하는 사용성 향상을 위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으며, 차세대 SNS 의 개발 방향성 지표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요약문
1. 서론
2. 이론적고찰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04-0017610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