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고영미 (순천향대학교) 신윤미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2017년도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7.10
수록면
303 - 319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예비 · 현직유아교사의 행복한 삶을 위한 생애주기별 셀프리더십 연계모형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하여 유아교사 1,200명(예비유아교사 900, 현직유아교사 300명)을 대상으로 본 연구자들이 제작한 ‘예비 · 현직유아교사의 생애주기별 셀프리더십 연계모형 개발에 대한 요구조사’ 질문지를 배부하였다. 회수된 1,110부의 질문지 중 응답이 미흡한 12부의 질문지를 제외하고 총 1,098부(예비유아교사 841, 현직유아교사 257)를 최종 분석대상으로 하였다. 자료 처리를 위해 예비유아교사는 전체로, 현직유아교사는 저 · 중 · 고 경력별로 집단을 구분한 후, 각 집단별로 문항에 따라 평균, 표준편자 또는 빈도, 백분율을 구한 후 우선순위를 구하였다.
연구 결과, 기본관점으로는 예비 · 현직유아교사 모두 참여자 간의 상호신뢰 및 존중을 가장 높게 요구하였으며, 목적으로는 예비 · 현직유아교사 모두 자아존중감 향상을 가장 높게 요구하였다. 내용으로는 예비유아교사는 나의 마음상태 긍정적으로 변화시키기, 저경력 현직유아교사는 긍정적 언어습관 형성하기, 중경력 현직유아교사는 경청기법, 고경력 현직유아교사는 칭찬기법을 높게 요구한 반면, 다른 내용에 대해서는 교사의 생애주기에 따라 중요하게 요구하는 내용이 다소 다르게 나타났다. 운영방식으로는 예비유아교사의 경우 1학년 교양강좌로 주 1시간 1학점으로 운영하되, 20명 이하의 학생이 참여하는 것을 가장 높게 요구하였다. 현직유아교사의 경우 단위 유치원별로 구성하되,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병행하여 강의와 워크숍 형태로 학기 중 평일 오후에 운영하는 것에 대한 요구가 공통적으로 높았다. 현직유아교사 모두 참여인원을 10명 이하인 반면 운영 시간의 경우 저 · 중경력 교사는 8시간 이하, 고경력 교사는 15시간 이하에 대한 요구가 가장 높았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결과 및 해석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