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간용 (공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역지리학회 한국지역지리학회지 한국지역지리학회지 제24권 제1호(통권95호)
발행연도
2018.2
수록면
178 - 191 (14page)
DOI
10.26863/JKARG.2018.02.24.1.178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아프리카 케냐의 지리 평가 특성을 고찰한 것이다. 분석 자료는 케냐의 2012~2016년 간 대학입학시험(KCSE) 지리 시험 문항이다. 케냐에서는 학년별로 체계화, 계열화한 지리 평가 요목을 마련해 놓음으로써 수험자들에게 지리평가를 위한 정향감을 제공하고 있었고, 이 평가 요목과 실제 시험 문항 간 정합성이 매우 높았다. 그리고 모 학문의 이원적 구조를 반영하는 문항 체제는 자연 지리와 인문 지리 간 내용적 균분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기능하였다. 세트식 문항 구성과 서답형 평가 도구를 동원하여 지리 개념 및 현상에 대한 지식, 이해, 적용 등 다양한 수준의 행동 요소를 측정하고자 의도하였지만, 대체로 지리적 탐구보다는 지리적 지식의 기억과 이해에 대한 평가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았다. 특히 케냐의 지리 평가에서는 지도 및 사진 자료의 해석, 도식화 등 공간 정보 처리 기능과 함께 야외 답사 수행 능력 등 지리 방법론의 적용 역량을 중시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케냐의 지리 평가 특성 분석
3. 요약 및 결론
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981-0018002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