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유지 (포항공대) 이은주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32권 제1호
발행연도
2018.3
수록면
79 - 98 (20page)
DOI
10.17286/KJEP.2018.32.1.04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생애목표의 프로파일이 시간의 흐름에 따라 중학교에서 고등학교로 전환하면서 변화 가능한지 또는 안정적인지 알아보고, 개인의 발달적(자아정체감), 동기적(성취가치), 심리정서적(삶의 만족도) 특성이 이러한 변화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었다.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KCYPS)의 3차(중3)와 5차(고2) 자료를 활용하여 잠재프로파일분석을 실시한 결과, 두 시점에서 공통적으로 4가지 유형(고목표형, 관계지향 평균형, 성공외면 평균형, 저목표형)으로 분류되었다. 잠재전이분석을 통해 생애목표 프로파일의 종단적 전이확률을 살펴본 결과, 각 프로파일별로 12%(저목표형)에서 56%(성공외면 평균형)의 학생들이 2년 후에도 동일한 유형을 유지하였다. 잠재전이에 대한 예측변인의 효과를 살펴본 결과, 자아정체감이 낮을수록 고목표형을 유지하기 보다는 다른 유형으로 전이될 가능성이 높았으며, 성취가치가 낮을수록 고목표형 및 성공외면 평균형에서 저목표형으로 전이될 가능성이 높았다. 한편 삶의 만족도가 높을수록 고목표형에서 관계지향 평균형으로 전이확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삶의 만족도의 상대적 수준이 높더라도 그 수준이 하락할 경우 생애목표의 변화에 부정적 영향을 미침을 시사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0-0019020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