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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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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향민 (부산외국어대학교) 이영일 (부산외국어대학교) 김정포 (부산외국어대학교) 최민철 (동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비즈니스학회 비즈니스융복합연구 비즈니스연구 제2권 제2호
발행연도
2017.11
수록면
1 - 9 (9page)
DOI
10.31152/JB.2017.11.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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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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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친환경차의 친환경적 속성에 따라서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는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고, 친환경차에 대한 정부의 지원정책에 따라서 구매의도에는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본 후, 정부의 지원정책에 따라서 친환경차의 친환경적 속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는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는 연구이다. 이를 위해서 총 3개의 가설로 연구모형을 설정하고 검증하였다.
160명을 대상으로 친환경차의 친환경적 속성(높음, 낮음)과 정부지원정책 수준(선진국처럼 높은 수준, 한국처럼 낮은 수준)을 독립변수로 하는 2×2 집단 간 실험설계로 구성하여 시나리오 기법으로 실험하였다. 종속변수로는 친환경차의 구매의도로 측정하였다. 자료의 분석방법은 기술통계분석과 분산분석이 사용되었다.
분석결과 친환경적 속성이 높은 경우가 낮은 경우보다 구매의도에는 더 큰 영향을 미쳤다. 그리고 정부지원정책의 수준이 높은 경우가 낮은 경우보다 구매의도에는 더 큰 영향을 미쳤다. 마지막으로 정부지원정책수준이 높을 경우에는 친환경적 속성이 높은 차량의 구매의도가 더 높았고, 정부지원정책수준이 낮을 경우에는 친환경적 속성이 낮은 차량의 구매의도가 더 높았다. 본 연구를 통해서 국내의 친환경차 시장은 매우 큰 잠재력이 있으며 시장의 활성화를 위한 자동차 회사와 정부의 역할에 대해 강력한 시사점을 제시한 것에 의의가 있다.

목차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가설의 설정
IV. 분석결과
V.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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