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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시범 (국립안동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콘텐츠학회 인문콘텐츠 인문콘텐츠 제48호
발행연도
2018.3
수록면
33 - 59 (27page)
DOI
10.18658/humancon.2018.03.48.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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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문화산업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지만, 아직 그 개념이 명확하게 정립되지 못하였다. 이 글에서는 「문화예술진흥법」, 「문화산업진흥기본법」, 「콘텐츠산업진흥법」, 「콘텐츠산업 특수분류」 등과 같은 법제도상에 정의되고 있는 ‘문화예술’, ‘문화상품’, ‘콘텐츠’, ‘문화산업’, ‘콘텐츠산업’ 등의 개념을 살펴보았다. ‘문화산업’이 법에서 정의된 1995년부터 법제도의 신규 제정 및 개정을 통해 그 개념이 어떻게 변화되었는지를 비교분석하였다.
문화산업의 가치사슬은 기획창작단계인 ‘기획 · 개발’, 사업화단계인 ‘제작 · 생산’, 활용유통단계인 ‘공연 · 전시 · 유통’, 그리고 소비향유단계인 ‘소비 · 이용 · 판매’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산업의 대상은 예술성 · 창의성 · 오락성 · 여가성 · 대중성등의 문화적 요소가 체화(體化)되어 경제적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유형 · 무형의 재화인 부호 · 문자 · 도형 · 색채 · 음성 · 음향 · 이미지 및 영상 등의 자료 · 정보 및 이를 제공하는 서비스의 복합체를 의미한다. 이 산업의 영역은 만화, 영화, 국악을 포함한 음악, 무용 · 연극 · 축제를 포함한 공연, 연예(演藝), 미술 · 디자인 요소를 활용한 광고, 캐릭터, 인쇄 · 정기간행물 · 문학 · 어문(語文)을 아우르는 출판, 애니메이션 · 비디오물을 포함한 방송영상물 및 게임 등을 포함한다. 또한, 유형의 건축, 문화재, 미술품, 공예품, 의상, 조형물, 장식용품, 소품 및 생활용품 등과 지식정보 · 콘텐츠솔류션 · 에듀테인먼트 · 모바일문화콘텐츠 · 디지털문화콘텐츠 · 사용자제작문화콘텐츠 · 멀티미디어문화콘텐츠 등의 전자매체 기반의 문화상품과 전시회 · 박람회 · 견본시장 등의 문화공간과 사진 및 대중문화예술산업 등이 포함된다.

목차

국문초록
I. 머리말
II. 법률적 정의 및 산업의 범위
III. 관련 분야의 개념 비교
IV.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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