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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체육철학회 움직임의 철학: 한국체육철학회지 움직임의철학: 한국체육철학회지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10.3
수록면
317 - 333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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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흡은 모든 신체활동이나 운동, 무용을 위한 가장 필수적이고 기초적인 것으로 호흡을 통해 건강함을 되찾고 운동기능의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필라테스와 한국 무용은 호흡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동작을 수행한다는 의미에서는 공통점이 있으나 기술적인 방법에는 다소 차이가 있다. 필라테스의 호흡법은 코어에 집중하여 코어를 조여주면서 주로 횡경막 호흡을 한다. 필라테스는 회복, 조절, 증대, 조정, 자율의 호흡의 단계를 통해 동작을 이미지화하여 전신운동을 함으로써 몸의 균형과 힘, 유연성, 민첩성 등을 키운다. 호흡을 키우는 방법으로는 올바른 호흡으로 ‘정확한 동작’을 하며, 호흡을 할 때 마다 ‘집중’하며, 다음으로는 호흡을 점차 ‘변화’시킨다. 한국무용은 주로 하체 운동으로 단전에 기(氣)를 모아 단전호흡을 한다. 엇박자에서 맺고 푸는 원리가 작용하고 이러한 맺고 품은 한국무용의 묘미이면서 기술적인 부분으로, 들숨과 날숨에 의한 팽창과 수축의 원리를 지니고 있다. 들숨과 날숨에서 맺고 품의 엇박은 호흡의 끊어질듯 다시 이어지는 흐름으로 한국무용에서 대표적으로 나타나는 곡선의 미가 나온다. 필라테스와 한국무용은 호흡을 통해 마음을 차분하게 하고 뇌파를 안정시켜 자율신경을 살아나게 함으로써 에너지의 순환을 도와 몸의 에너지를 향상시킨다. 또한 호흡계와 순환계의 활성화, 심신의 안정화, 자연치유력 강화, 동작의 조절, 몸의 에너지 순환과 향상, 근력의 육성을 위한 단련, 명상 상태에 이르기 위한 단계로서의 공통점을 지니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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