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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장재민 (서울대학교) 손웅비 (경기연구원)
저널정보
경기연구원 GRI 연구논총 GRI연구논총 제20권 제1호(통권 제65호)
발행연도
2018.4
수록면
91 - 108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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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여행 관광산업의 규모가 팽창일로에 있다. 최근 10여 년 사이 우리나라의 관광활동과 행태가 큰 변화를 보이는 것과 관련이 있다. 국민의 전반적인 경제수준 제고와 주 5일제 근무의 정착은 여가시간 증대에 큰 기여를 하고 있다. 더불어, 삶의 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문화·여가 활동의 일환으로 여행과 관광이 대한 국민의 관심은 해마다 높아지고 있다. 2014년 국내여행의 관광객 수는 약 3,800만 명에 이르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관광지로 이동하기 위 한 교통수단 선택 역시 주요한 관심사로 대두되고 있다. 국내철도 중 2004년에 개통된 고속열차인 KTX는 2015년 9 월, 누적 이용객 5억 명을 돌파했다. 이러한 변화는 우리나라를 실질적인 반나절 혹은 1일 생활권으로 만들었으며, 이에 따른 국민 생활패턴 역시 빠르게 변모하고 있다. KTX 개통 이후 철도 이용객의 증가에도 불구하고 관광 교통수단으로 철도를 이용하는 비율은 약 5% 수준으로 여전히 그 비중이 낮다. 본 연구에서는 철도를 선택하는 국내 관광객의 인구·사회·경제적 특성을 분석하고, 관광교통수단으로 철도 이용을 활성화하기 위한 시사점 제시를 목표로 한다. 분 석결과를 요약하면, 소득수준이 낮은 경우, 청년·학생 계층, 동반자가 적고(동반자수 1인 미만), 여성일수록 철도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철도 선택을 저해하는 주요 요인으로는 역사(驛舍) 접근성의 문제로 드러났다. 그 밖에도 철도를 선택한 관광객의 평균소요비용은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는 관광통행 시 철도의 이용률을 제고하기 위해 관광교통 수단으로 철도를 선택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인구사회학적 특성 분석을 실시했다. 향후에는 본 연구에서 제시 한 6가지 사회적 경제적 변수 이외에 철도관광 특성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변수를 고려한 연구를 추진해야 할 것으 로 판단된다. 향후 철도를 선택한 승객과 철도 이용을 포기한 승객에 대한 추가 조사를 통해 관광교통수단 선택 특성이 보완·규명된다면 보다 현실적인 정책적 시사점 도출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I. 서론
II. 현황 및 분석
III. 연구결과(통계적 검증)
Ⅳ. 결론 : 시사점과 향후 연구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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