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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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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태형 (플레이그라운드(PLAYGRND)) 오황석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게임학회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제17권 제6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63 - 76 (14page)
DOI
10.7583/JKGS.2017.17.6.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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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게임에서 사용자들이 직접 만들어 낼 수 있는 생산적 성격을 가진 콘텐츠인 사용자 제작 콘텐츠를 통하여 사용자 참여를 높이는 방안과 실험을 통한 분석 결과를 제시한다. 직접 기획 및 제작하여 사용자들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컬러팝’이라는 모바일 게임을 활용하여 자기표현 욕구, 게임 재화 지급, 경쟁심의 3가지 요소를 대상으로 콘텐츠 제작에 사용자들의 능동적 참여를 높일 수 있는지를 실험하였다. 이를 통하여 3가지 요소의 중요도와 각 요소의 영향력을 비교 평가한 결과를 제시하였다. 이는 사용자 제작 게임 콘텐츠 사용자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사용자 제작 게임 콘텐츠를 기획하거나 제작할 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사용자 제작 콘텐츠 적용 게임 사례
3. 제작 게임 소개
4. 사용자 행동패턴 분석 방법
5. 사용자 제작 콘텐츠의 동기부여 요소
6.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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