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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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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논총 제43집
발행연도
2006.9
수록면
41 - 65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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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들의 정서는 다방면의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특히 여가 및 관광 활동과 같이 소비자들의 정서적 반응이 활성화되는 상황에서는 정서의 영향력은 매우 높으리라 예상되어지며, 관광과 정서의 관련성, 나아가 관광을 통해 경험한 정서에 따른 태도형성과 재구매의도의 관련성은 반드시 살펴볼 가치가 있을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들의 관광경험에 의해 유도된 PAD 차원의 정서가 관광지에 대한 태도 및 재구매의도 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분석결과를 살펴보면, 관광경험은 정서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또한 응답자들의 감성강도가 정서경험에 미치는 조절효과를 알아본 결과, 감성강도가 높은 사람은 유사한 경험에 대해서도 더 큰 정서적 반응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정서가 관광 태도와 재구매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는데, 이에 대한 분석결과, 모든 관광경험 정서는 태도 및 재구매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기본으로 하여 몇몇 시사점과 연구의 한계를 기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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