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연구 제27권 제1호
발행연도
2012.2
수록면
171 - 190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격변하는 기업경영환경 하에서 지속가능한 경영활동의 중심축을 이루는 경영시스템을 효과적으로 운용하기 위해 최근 관심의 대상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분석의 대상으로 설정하여 기업이 내·외적으로 평가받게 되는 이해관계자별 인지태도를 토대로 실체적 사실을 규명해보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이상형 기업과 실질 기업의 특성 요인 가운데 가장 중요하다고 인식되는 항목은 공히 신뢰성으로 나타났으며,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수행하기 위해서 고려하거나 갖추고 있는 다양한 중점사항들을 살펴본 결과, 전체적으로 내부 이해관계자보다 외부 이해관계자의 지지도가 더 높게 나타났다. 둘째, 환경요인의 경우 환경보호 항목이 이해관계자의 구분 없이 유일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내적요인의 경우에는 사회 및 생태목표 달성여부의 확인을 위해 내부통제가 필요하다는 항목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내부 이해관계자와 외부 이해관계자로 대별하여 요인별로 정리된 각 중점사항들이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해본 결과, 내부 이해관계자와 외부 이해관계자 모두 일반요인과 내적 요인이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2-0021904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