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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석문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1권 제3호(통권 제106호)
발행연도
2018.4
수록면
316 - 330 (15page)
DOI
10.7782/JKSR.2018.21.3.3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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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철도 선로용량 산정을 위한 최적화 기반 열차 스케줄 압축 모형을 제시한다. 이 모델은 정거장에서 발생하는 정차패턴의 다양성(예컨대, 정차-정차, 통과-통과, 정차-통과, 통과-정차)과 해당 정거장에 설치된 부본선의 시설규모를 동시에 고려가 가능하다. 개발된 모형을 활용하여 국내 고속철도망의 선로용량 산정에 적용사례를 제시한다. 본 논문에서 제시하는 모델은 UIC 406 [1] 에서 열차 스케줄이 사전에 주어지는 전제조건의 문제점으로 부터 출발한다. 열차 스케줄이 사전에 주어지는 것과 관련하여 본 논문에서 주목하는 점은 사전에 주어지는 열차 스케줄은 선로를 이용하는 단 한 가지 사례일 뿐 선로용량을 산정할 만큼 대표성을 확보했다고 볼 수 없다고 보는 것이다. 단 한 가지 열차 스케줄의 대표성에 관한 문제는 [2]에서 상세하게 다루어졌다. 본 논문에서 제시하는 모델의 특징은 분석대상인 열차 스케줄의 대표성에 관한 문제점을 해소하고자하는 취지에서 개발된 점이다. 개발된 모형을 국내 고속철도 노선에 직접 적용하여 개발된 모형의 현실 적용 가능성을 판단해 본 결과 다양한 운영조건을 고려한 선로용량의 산정이 가능한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열차 스케줄의 압축
3. 열차 스케줄 압축 최적화 모형
4. 적용사례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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