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허제유 차경천 (동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소비자원 소비자문제연구 소비자문제연구 제49권 제1호
발행연도
2018.4
수록면
23 - 42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Bacon이 1991년 제시한 “Rockets and Feathers”라는 현상을 우유 원유수취가격과 브랜드별 소매가격에 적용하였다. 원재료의 가격변동 비대칭성의 검증은 소비자의 권익보호와 기업의 윤리경영, 가격결정의 투명성을 위해 매우 필요하다. 본 연구의 분석 대상 자료는 2011년 05월부터 2016년 12월까지 국내 원유수취가격과, 국내 3사(A社, B社, C社)의 소비자가격(흰 우유 1000ml 기준)으로 하였다. 모형은 단위근 검정, 공적분 검정을 통해 오차수정모형으로 추정하였다. 분석결과, 국내 우유 원유수취가격의 변동이 국내 3사의 각각의 소매가격에 미치는 비대칭성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다른 원자재와 소비재가 있는 소비자 관련 연구에 유용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기존 문헌연구와 분석자료
Ⅲ . 실증분석 및 연구모형추정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32-0020582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