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5권 제2호
발행연도
2011.4
수록면
91 - 107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남자 유아교사에 대한 현직유아교사와 예비유아교사의 인식을 알아보고 남자유아교사의 전문직으로서의 직업적 위상과 동료교사들의 수용에 대한 이해를 밝히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G시에 소재한 전문대학 이상 유아교육과 졸업반의 예비유아교사 160명과 현직유아교사 144명으로 총 304명이었다. 남자 유아교사에 대한 현직유아교사와 예비유아교사의 인식을 알아보기 위하여 질문지를 구성하고 배부하여 연구 자료를 수집하였다. 빈도, 백분율, χ²-검증과 t-검증을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현직유아교사와 예비유아교사 모두 남자 유아교사가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으며, 직업으로서의 남자유아교사에는 예비·현직유아교사 모두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또한 현직유아교사와 예비유아교사의 남자유아교사 직무 수행에 대한 기대 인식차이는 남자유아교사가 돌발적인 사고 대처 및 현장견학시 유아 통솔에 능숙하고 맡은 업무에 창의력 발휘와 동료교사와 원만한 관계 유지한다는 인식이 현직유아교사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유아교육현장에서 남자유아교사에 대한 긍정적인 수용가능성을 시사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90990